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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프레샤 수리, 보전,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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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프레샤 수리, 보전, 관리, 예방정비

콤프레샤 오바홀 수리

페이지 정보

  • 작성자 명성에어플러스(주)
  • 작성일 17-08-08 14:30

본문

◈ 에어콤프레샤 (Air Compressor)의 Overhaul(오바홀)수리의 필요성 ◈

 〈 왜? 콤프레샤는 오바홀 수리를 해야 할까? 공기압축기 오바홀 수리.〉

 

  Air Compressor의 Overhaul수리는 왜 필요할까요?

  Overhaul이란 분해수리한다는 의미의 단어이다. 일반적으로 Overhaul 수리를 한다고 하면 올수리라는 개념의

  예방정비적인 수리이다. 이렇게 모든 부분의 분해점검, 수리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Air Compressor는 일정시간 운전하고 나면 Overhaul수리를 하는데 왜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Bearing의 마모

   먼저 가장 중요한 이유중이 하나인 Bearing의 수명이 다하여 마모되는 것이다.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는 암,수 Rotor를 Bearing이 중심을 잡고 회전하면서 작동하고 있다.

  이런 Bearing이 일정시간 지나게 되면 정상적일 경우에는 Bearing의 수명이 다하여 마모하게 된다.

  이렇게 마모가 되면 Rotor를 잡아주고 있는 중심이 변하게되어 암,수 Rotor가 회전하면서 서로 접촉하게 되어 Rotor가 서로

  긁히게 되면서 마찰하게 되는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또, Rotor와 Bearing Housing과의 간극이 변하여 Rotor와 Bearing Housing과의 마찰이 발생하여 융착되는 사고가 발생한다.

  이렇게 발생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Rotor를 잡고 있는 Bearing를 교환해주는 것이 Overhaul의 가장큰 목적이다.

 

   p_swf_s.gif?rv=1.0.1 Vis.swf 이 파일을 실행 하면 아래의 사진을 Simulation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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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사진은 5, 6 치형의 Rotor (Atlas Copco제품) 인데  암,수의 Rotor를 잡아주는 중심(Center)이 변하게 되면 Rotor가 서로

접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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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암,수 Rotor가 접촉되어 긁힌 자국 (아트라스50Hp)                        Rotor Case와 Rotor가 긁힌 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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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rew Caser와 접촉되어 마모된 Rotor (나우텍200Hp)          Rotor와 접촉되어 마모된 Screw 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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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aring Housing과 Rotor Shaft가 접촉된 사고 (대우500Hp)   육성가공하여 수리완료된 Bearing Hou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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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tor와 융착이 되어 Bearing Housing이 떨어져 나가는 사고           

 

 2. 탄화된 Oil의 제거

     오일의 교체주기를 잘 지켜도 특히, 광유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고온의 압축열에서 Oil이 탄화되어 Air Compressor의 각부에

     부착되어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한다. 특히. 각 Valve등의 작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Cooler의 내부에 부착되어 냉각효율을

     떨어뜨리게 된다. 이렇게 Air Compressor의 전체에 부착된 탄화된 Oil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물론 약품처리를 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Overhaul수리가 필요하다. 또, 이 탄화된 Oil이 부착되어 구동 Shaft의 Seal부위에 마모를 발생시켠 누유의 원인이

     된다. 주로 탄화된 Oil은 Carbon성분이기 때문에 회전하는 곳에는 마모를 진행시키고 (Bearing, Seal),  고여있는 부분에는 작

     동부위를 고착시키게 된다.(온도Valve, 흡입Vavle, Oil Stop Valve, Check Valv등)

     이런 탄화된 Oil을 완벽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일정시간 운전한 장비는 Overhaul 수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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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rew Case 내부에 탄화Oil이 도포  (K2 100)                          Bearing 내,외륜에 탄화 Oil이 고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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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aring Housing과 Rotor의 탄화Oil  (K2 100Hp)     Cooler내부의 탄화Oil 제거를 위해 세척액 펌프를 이용하

                                                                           여 순환시켜 세척 

 

3. Air Compressor의 Overhaul 시간

     보통 회전체의 경우에는 각 Bearing의 수명 계산식이 있지만 실제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

      Air Compressor에도 하나의 Bearing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최소 6개 이상의 Bearing이 조합되어 조립이 되어있는데

      이의 일관적인 수명계산도 어려운것 같다. 그래서. 현장의 경험상 가동시간이  20,000시간을 기준으로 본다. 

      물론 장비의 관리상태에 따라 차이가 많겠지만 20,000시간을 경과하게 되면 Bearing의 마모가 발생하는 것 같다. 

      Maker마다 자사의 장비는 50,000시간, 심지어 100,000시간 보장한다고 한다. 저의 경우에는 이시간까지는 간 장비는 

      없는 것 같습니다.  

 

4. Overhaul 작업 .

     Air Compressor의 Overhaul작업은 가능하다면 본체를 들어내어 공장에서 수리하는 것이 좋다. 현장에서 하게 되면 작업

    여건이나  공간등에서 불편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본체를 완전히 분해해서 내부의 먼지와 구석까지 세척을 하는 것이 좋다.

     어차피 몇년에 한번 하는 Overhaul수리라면 완전히 새 장비를 만드는(Rebuild) 작업에 준해서 작업하는 것이 좋다. 

     당사는 현장 여건만 된다면 장비본체를 가지고 나와서 수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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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우텍 200Hp                                                                     Atlas 100Hp VSD

 

      위에서 본것 처럼 많은 사고 사례가 있다. 이렇게 사고가 발생하여 Overhaul수리를 하게 되면 가공과 Balance등의 추가 수리가 발생하게 된다. 가장 경제적이고 가장 안전한 장비관리는 예방정비임을 다시한번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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